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청약가점제와 무순위청약

청약가점제 결정요소

청약가점제는 무주택기간+부양가족수+가입기간으로 결정됩니다.

그런데, 1 주택자라면 가점이 도대체 얼마나 떨어지게 될까? 청약가점제는 무주택기간(15년), 부양가족수(6명), 가입기간(15년)을 모두 넘겼을 때 만점인 84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1 주택자라면 다른 조건이 모두 만점(부양가족수 6명 이상 + 가입기간 15년 이상)이어도 청약가점은 52점(84점-32점) 밖에 되지 않습니다.

 

 

 

무순위청약

투자성이 낮은 분양아파트는 1순위에서 청약이 마감되었다 해도, 높은 분양 가격에 대한 부담이나 자금 마련이 어려워 계약을 포기하거나, 부적격 취소되어 물량이 남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 경우 공급물량의 80%에 달하는 '예비당첨자'에게 계약 우선순위가 넘어가지만, 이들마저 계약을 하지 않아 <사후 무순위 청약>으로 공급되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사후 접수 방식으로 무순위 청약이 되었으나, 최근에는 1순위 청약보다 앞서 <사전 무순위 청약>을 시행해 높은 경쟁률을 유도, 인기가 높은 단지로 보이게 하려는 마케팅 전략으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자금력이 있는 다주택자에게까지 기회가 다시 돌아가는 구조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정부에서는 2019.05.20 '입주자 모집공고'하는 분양단지부터는 '예비당첨자' 규모를 공급물량의 80%에서 5배 수로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고 최근 발표했습니다. <사전 무순위 청약>은 청약통장도 필요 없고, 성인이면 1인 1 청약이 가능합니다. 무주택 여부, 청약 재당첨 제한 등의 규제도 적습니다.

 

 

 

 

하지만 무순위 청약으로 넘어가는 물량이 많아졌다는 것은 단순하게 자금력 부족만이 아닌 투자성 낮은 고분양가 아파트 단지 분양이 그만큼 늘어났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실거주 목적으로 아파트 청약을 검토 중인 실수요자라도 청약에 응하기보다는 정말 가치가 있는 분양아파트에만 전략적으로 청약해야 하는 시기가 도래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청약 준비는 미리미리 준비하고, 청약 신청은 분양 조건을 꼼꼼히 따져보고 선택해보시길 바랍니다.

 

 

 

주택처 약종합 저축 효과는?

오래전(15년 이상)에 전용 85㎡이하에만 청약할 수 있는 '청약저축'이나 '청약부금'에 가입했는데, 이제는 '투기과열지구'로 지정된 서울에 거주 중인 1 주택자라면, 현 시점에서는 청약통장의 의미가 없어졌습니다. '투기과열지구' 내 전용 85㎡이하는 <추첨제>가 아닌 100% <청약가점제>가 적용됩니다. 1순위 청약 자격을 갖춘 '1주택 이하를 보유한 세대주'라 하더라도, 1주택자라면 청약가점이 높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가점이 높지 않으니 경쟁률이 높은 '로또 청약'에 희망을 걸기 어렵습니다. 이럴 때는 '청약예금'으로 전환하는 것도 검토해 볼 수 있습니다. '청약예금'으로 전환하면 가입기간도 인정되고 전용 85㎡초과 주택에도 청약을 할 수 있습니다. 여전히 당첨 가능성은 높지 않지만 <추첨제> 물량에 희망을 걸어 볼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청약예금'으로 전환 후에는 다시 '청약저축'으로 재전환할 수는 없으니, 고려해보고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주식 수익 및 채권 수익의 차이 및 주주의 권리

주식이란? 우리가 회사를 설립하기 위해선 당연히 '돈'이 필요하게 됩니다. 회사를 세울 만큼 충분한 자본을 가진 개인이라면 혼자서도 회사를 설립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회사의 주인은 '

onestep-more.tistory.com

 

 

종합부동산세 납부기간 및 재산세와 차이

재산세와 종합부동산세의 차이 재산세와 종합부동산세의 가장 큰 차이점은 '과세 대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재산세가 재산을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나 납부해야 하는 세금이라면 종합부동산

onestep-more.tistory.com

 

 

새집증후군 증상 및 예방하기

새집증후군이란? ‘새집증후군’이란 새로 지은 건물 안에서 거주자들이 느끼는 건강상의 문제나 불쾌감을 말합니다. 집이나 건물을 새로 지을 때 사용하는 건축자재나 벽지 등에서 나오는 유

onestep-mor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