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펀드 이해하기 및 이름 구성과 종류

펀드 이름 이해하기

내가 투자하려는 펀드 이름만 봐도 기본적인 특징은 알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펀드 이름에 숨은 의미와 살펴보아야 할 특징들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이름 구성요소

1. 자산운용사

펀드명은 해당 펀드를 만들고 운용하는 자산운용사의 이름으로 시작하게 됩니다. 위 예시는 ‘피델리티’라는 자산운용사에 속한 펀드 매니저가 이 펀드의 투자 결정을 내리고 운용하고 있음을 뜻합니다. 자산운용사는 결국 나의 펀드 투자 성과를 결정하기 때문에 일관성 있는 운용 철학, 체계적인 운용 절차 및 위험관리, 인프라, 운용 자산 규모, 과거 운용성과 등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투자전략

다음에는 펀드의 투자전략입니다. 일반적으로 펀드가 투자하는 지역이나 스타일, 업종, 테마 등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위 예시에서 ‘글로벌’은 특정 지역에 한정하지 않고 여러 국가에 분산투자를 한다는 의미이고, ‘테크놀로지’는 기술 산업 관련 종목에 투자한다는 의미입니다. 만약 이 부분에 ‘고배당’ 또는 ‘가치주’ 등이 들어가 있다면 각각 해당 주식에 투자하는 펀드라는 뜻이 됩니다. 또 ‘포커스’라는 단어가 들어간다면 일반적인 펀드 대비 소수의 종목에 집중 투자하는 압축형 펀드를 의미합니다. 하지만 구체적인 투자 대상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투자설명서를 확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3. 투자자산

세 번째 항목은 펀드(집합투자기구)가 투자하는 넓은 범위의 자산을 의미합니다.(증권, 부동산, 특별자산, MMF, 혼합자산 등)

 

 

 

 

4. 모자형 펀드

펀드명에 ‘자’라는 단어가 붙는다면 해당 펀드는 ‘자(子) 펀드’이며 ‘모자(母子)’형 펀드 구조를 갖고 있음을 의미하게 됩니다. 여러 개의 개별 자펀드들을 모아 1개 이상의 모펀드에 투자하는 형태이며, 자펀드는 모펀드에 투자하고, 모펀드가 운용하여 획득하는 수익을 얻게 됩니다.

 

 

5. 펀드의 법적형태

‘투자신탁’은 집합투자업자와 신탁업자 간 신탁계약 체결에 의해 만들어지는 ‘신탁형’ 펀드를 말합니다. 가끔 ‘회사형’도 있으나 일반인들이 투자하는 펀드 대부분은 신탁형으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6. 증권펀드의 종류

괄호 안에 들어가는 이 부분은 증권형 펀드가 투자하는 증권의 종류와 비중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크게 주식형, 채권형, 혼합형, 파생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주식형 펀드: 자산 60% 이상을 주식에 투자

  • 채권형 펀드: 주식 없이 채권에 자산 60% 이상 투자

  • 혼합형 펀드: 자산 60% 미만을 주식 또는 채권에 투자(주식 투자 비중이 50% 이상일 경우 주식혼합형, 50% 미만일 경우 채권혼합형)

 

 

 

7. 재간접형

‘재간접형’이라는 용어가 포함되어 있다면, 해당 펀드가 한 가지 이상의 다른 펀드에 투자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즉 ‘펀드의 펀드(funds of funds, FOF)’입니다. 재간접형 펀드는 채권이나 주식 등에 직접 투자하지 않고, 다른 펀드에 재투자하는 형태로 구성됩니다. 따라서 여러 펀드에 투자하는 재간접형이라면 운용 성과가 좋은 다양한 펀드에 분산 투자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8. 종류

펀드명 마지막에 ‘종류(클래스)’ 및 ‘알파벳’이 붙기도 합니다. 해당 펀드는 종류형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종류형 펀드는 가입 방법, 투자자 자격, 투자금액 등에 따라 판매보수 및 판매수수료를 달리 적용하는 멀티클래스 펀드이고, 알파벳은 이를 구분하는 기호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전월세 금지법 시행 및 적용과 거주기간

올해 2월 19일부터 새로운 부동산법이 시행됩니다. 주변 시세보다 싸게 아파트를 분양받았다면, 최소 2년에서 최대 5년까지 실제로 거주를 해야 합니다. 즉, 분양받은 아파트를 남에게 전세나 월

onestep-more.tistory.com

 

 

세대분리형 아파트 수익율 및 장점

세대분리형 아파트란? 지난해 한 예능 프로그램에 가수 이상민 씨가 채권자의 집 1/4만 빌려서 세입자로 사는 모습이 소개되면서 많은 사람이 세대분리형 아파트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onestep-more.tistory.com

 

 

달러 금융상품 종류 및 추천

달러 금융상품 및 추천 최근 경제가 어려워지며 많은 투자 종목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데요. 오늘은 그중 달러 투자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달러 투자 방법 첫째, 달러 직접 매입입

onestep-mor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