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물대장 무료발급 받기
건축물대장은 건축물의 위치 등 건축물의 표시에 관한 사항과 건출물의 소유자 이름, 주소 등 소유자의 현황에 관한 내요들을 기입한 대장을 말합니다. 등기부등본처럼 임차나 건물들을 거래하기에 전에 검토되어야 하는 서류로 내가 거래하려고 하는 건물이 언제 지어졌는지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건축물대장을 인터넷으로 발급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는데요.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1. 정부24에서 발급하는 방법
1) 정부24 홈페이지로 들어갑니다.(www.gov.kr/portal/main)
정부서비스 | 정부24
정부의 서비스, 민원, 정책·정보를 통합·제공하는 대한민국 정부 대표포털
www.gov.kr
2) 아래 부위의 자주 찾는 서비스를 확인합니다. 그 중 3번째 '건축물 대장'을 클릭합니다.
3) 민원안내 및 신청을 들어가게 됩니다. 아래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4) 로딩페이지 후 '건축물대장 등,초본 발급(열람)신청'에서 '건출물대장(발급)'을 클릭합니다.(아래 사진을 확인해주세요.)
5) 이후 화면을 내리면 아래 사진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필요한 정보를 기입합니다.
6) 필요 정보를 다 기입한 후 '민원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주의사항 : 오류메세지가 나타나면 꼭 유의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공문서 위조는 심각한 범죄이니 꼭 유의해주시길 바랍니다.
2. 세움터 사이트 이용
1) 세움터 사이트에 들어갑니다.(cloud.eais.go.kr/)
2) 민원서비스 카테고리에서 '건축물대장 -> 건축물대장발급'을 클릭합니다.
3) 이후 새로운 창이 나타나면 필요한 정보를 기입합니다.
4) 이후 주소 등을 기입한 후 발급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