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이란?
블록체인이란 데이터를 분산 처리하는 기술입니다.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모든 사용자가 거래 내역 등의 데이터를 '블록'에 분산하여 저장하며, 이 블록들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순차적으로 연결된 체인처럼 묶이는 구조가 되기 때문에 블록체인이라는 이름이 붙은 것입니다. 이 기술을 활용하여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화폐(가상화폐)가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암호화폐의 미래는?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하면서 가상화폐는 기존이 화폐를 대신할 새로운 수단으로 전 세계의 주목받게 되었습니다. 가상화폐는 그 이름으로 인해 화폐로의 가치가 불분명한 것처럼 느껴지기도 하지만 사실 가상화폐가 아닌 '암호'화폐라 부르는 것이 더 정확한 표현입니다. 암호를 이용해 새로운 코인을 생성하거나 거래를 안전하게 진행하기 때문입니다. 누구도 정확한 미래는 알 수 없지만 블록체인은 여러 산업에 활용될 여지가 많은 큰 가능성을 지닌 기술이라는 것임은 분명합니다. 또한 블록체인에 특화된 투자 모델로 새로운 암호화폐 토큰을 판매해 자금을 모집하는 ICO(Initial Coin Offerings, 암호(가상) 화폐 공개) 시장도 50억 달러 규모로 급격히 확대된 것을 보면 암호화폐는 관심을 갖고 지켜볼 만한 시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암호화폐 투자가 어려운 이유
암호화폐에 관심이 있다고 해도, 전문적 지식이 없는 일반투자자들에게 암호화폐 거래하거나 투자하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기존 주식의 거래방식과 암호화폐의 거래방식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암호화폐는 기존 주식 거래와는 달리 변동성이 큰 시장이며, 여러 거래소에서 서로 다른 가격으로 거래되므로 효과적인 투자를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필요합니다.
-
전반적인 시장 분위기를 파악하여 투자 인사이트를 도출
-
거래소 간의 가격과 거래량을 비교
-
다양한 주문(매도와 매수)을 실행
-
성과를 모니터링하여 다음 거래 시에는 더 큰 이익을 창출
암호화폐 쉽게 사용하는 플랫폼 파스텔(PASTEL)
파스텔(PASTEL)의 가장 큰 특징은 다양한 거래소를 하나의 플랫폼으로 연결하여 여러 거래소를 동시에 이용 및 관리해야 하는 비효율을 줄인 것입니다. 하지만 단순히 여러 거래소의 계정을 연결하는 것만으로는 '통합된 자산 관리 서비스'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파스텔(PASTEL)은 어떤 기능을 제공하여 성공적인 투자 및 자산 관리를 가능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파스텔의 기능
1. 분석을 통한 시장 인사이트 제공
암호화폐는 단기간 내 시장 분위기에 따라 크게 변동하므로, 정량적/정성적 지표를 통해 유의미한 시장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파스텔(PSTEL)은 이동평균(Moving Averages), 오실레이터(Oscillators) 및 피봇(Pivots)과 같은 주요 기술적 지표를 제공하며, 뉴스, 전문가 칼럼, Top 10 변동성과 같은 정성적 데이터를 추가적으로 제공해 현재 시장 분위기와 향후 변화에 대한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게 해 줍니다.
2. 거래소 간의 가격과 수량 비교 차트
암호화폐는 여러 거래소에 상장되고, 각 거래소 별로 가격과 거래량이 다르기 때문에 효과적인 투자를 위해서는 각 거래소 간의 가격과 거래량을 비교해야 합니다. 파스텔(PASTEL)은 하나의 차트에서 가격과 수량을 비교할 수 있으며, 선택한 거래소의 평균 가격과 각 거래소들의 가격을 비교하여 최선의 거래소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3. 지정가 주문과 파스텔(PASTEL)만의 TWAP 알고리즘
파스텔(PSTEL)은 지정가주문과 TWAP 알고리즘을 통해 투자자들이 다양한 주문을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특히 파스텔(PSTEL)의 TWAP 알고리즘은 투자자가 추적 빈도를 설정하고, 전체 시간 내에서 빈도마다 시장 가격을 추적하여 매수할 때는 최대 가격 이하에서, 매도할 때는 최소 가격 이상에서 시장 가격과 거의 동일한 가격으로, 자동으로 체결한다는 점에서 일반적인 TWAP과 차이가 있습니다. 이는 큰 물량의 코인을 시장에 영향을 주지 않고 매매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4. 대시보드를 통한 모니터링
매도/매수가 실행되면 투자자는 한 곳에서 이를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모든 진행 중/완료된 주문의 상세내역은 하나의 스크린에서 모니터링할 수 있으며, 추가적으로 제공되는 대시보드를 통해 지난 기간의 이익과 손실을 비교하고 다양한 지표를 분석하여 수익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에 실행했던 모든 거래 및 이체 내역을 가져올 수 있으며, 엑셀로 다운로드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